인사말
반갑습니다.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분명 미래교육에 관심이 있으신 분일 거라 생각합니다. 그것만으로도 여러분은 미래교육연구원과 공통점 한 가지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. 그래서 더 반갑습니다!
미래교육연구원이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.
미래의 교육을 고민합니다.
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우리가 상상한 미래는 우리의 예상보다 훨씬 더 빨리 우리 앞에 다가왔습니다. 교육 또한 많은 변화를 겪었고 그 변화의 과정 속에서 잘 적응한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. 또한, 새로운 사회문제들도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. 미래교육연구원은 앞으로 더 가속화될 변화 속에서 잘 적응하면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해나가기 위해서는 후속세대가 무엇을 배워야 하고,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합니다.
고민을 여럿이 같이 합니다.
미래의 사회문제 또한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이 힘을 모아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. 교육문제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. 누구 한 명의 노력으로, 또는 한 가지 관점으로는 해결하기 어렵습니다. 그렇기에 미래교육연구원은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고민을 같이 합니다. 사범대학 안에 있는 여러 학과의 교수진들 뿐 아니라, 학생, 교직원, 교사, 학부모, 그리고 지역사회와 외부인사 등 다양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듣고 같이 고민하면서 문제를 풀어나가고자 합니다.
교육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.
우리는 교육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. 교육은 개인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 수도 있고 사회를 더 건강하고 조화롭게 만들 수 있는 힘도 지니고 있습니다. 미래교육연구원은 연구활동을 중심으로 다양한 시도를 통해 교육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
미래의 교육,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. 미래교육연구원은 언제나 열려있으니 교육과 관련한 고민, 이야깃거리, 제안 등을 편하게 나누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.
그럼, 가까운 미래에 직접 만나뵐 수 있기를 고대합니다.
미래교육연구원 원장 이보라